2022년 6월 9일, Apex.AI가 AGCO와의 기술 제휴를 발표했습니다[1]. AGCO의 엔지니어들은 촉박한 시간 속에서도 Apex.OS을 도입하여 Autonomous Farming Robot인 Fendt Xaver[2]에 여러가지 자율 주행 컴포넌트(Lidar Object Detection, Collision Checking and Planning)들을 통합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Fendt Xaver는 EU에서 진행된 연구 개발 프로젝트인 MARS (Mobile Agricultural Robot Swarms)의 결과물로 농업용 군집 로봇으로 굉장히 유명합니다. 최근 동영상을 확인하면 처음과는 디자인이 많이 변경되어 프로토타입을 넘어 실제 작업을 위해 현실적으로 디자인을 재설계 한 것이 눈에 띄네요.
이미지 출처: https://www.fendt.com/int/2-fendt-xaver |
Apex.AI라는 회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Apex.AI는 자율주행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Autoware[3]을 이용해 보신 분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보신적이 있는 회사 입니다. 유튜브에 공개된 Autoware 튜토리얼 강의를 제작한 회사이기 때문 입니다.
Apex.AI는 자율 주행 차량의 연구 개발을 위한 Apex.OS와 Apex.Middleware을 제공하는 회사인데 각각의 기능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Apex.Middleware에 대해서 살펴보면, 자율 주행에 필요한 차량 내의 통신 및 외부 인프라와의 통신을 지원합니다. 이때, Eclipse Cyclone DDS™ and Eclipse iceoryx™ 의 통합을 기반으로 차량을 위한 분산 시스템을 지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apex.ai/apex-middleware |
Apex.OS은 자동차 기능 안전 ISO 26262[4]에서 요구되는 최고 수준의 ASIL-D 인증을 획득한 후, 자동차 업계에서 연구 개발 목적으로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토요타의 Woven Planet Group은 Apex.AI와의 제휴를 발표하고, 우븐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Arene에 Apex.OS을 통합해 개발을 진행 할 계획을 발표 했습니다[5].
Apex.OS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한다면, ROS2(Robot Operatin system 2)[6]을 포크하여 Apex.OS을 구성했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ROS2의 장점[7]들을 고스란히 자신들의 OS에 담아내면서 자율 주행 연구 개발에 필요한 여러가지 특징을 추가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apex.ai/apex-os |
이미지 출처: Robot Operating System 2: Design, architecture, and uses in the wild[7]. |
참고문헌
- AGCO Taps Mobility Software Experts, Apex.AI for Its Robotic Planting Concept[link]
- Project Xaver: Research in the field of agricultural robotics[link]
- Autoware - the world's leading open-source software project for autonomous driving[link]
- ISO 26262[link]
- トヨタが採用した自動運転ソフトの開発基盤「Apex.OS」の実力[link]
- ROS Documentation[link].
- Macenski, Steven, et al. "Robot Operating System 2: Design, architecture, and uses in the wild." Science Robotics 7.66 (2022): eabm6074.[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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