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에 닛케이에서 주관한 autoware을 이용한 자율주행 강의도 좋았지만, Apex에서 현재 진행 중인 강의도 굉장히 좋다.
참고자료:
ECU and RTOS, DDS
유튜브:
1. ECU(Electronic Control Unit)
차량에 80개가 넘는 ECU가 존재하는데 어떻게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면서 분산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을까? ROS2에서는 DDS을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은 자율주행을 위해 수많은 ECU을 효과적으로 분산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ECU 사이에서 발생하는 통신의 신뢰성,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 이게 은근히 어려워서 최적화가 의외로 어렵다. 완전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전기차가 필수일지도 모르겠다..
https://gitlab.com/ApexAI/autowareclass2020/-/blob/master/lectures/04_Platform/ECUandRTOS.pdf |
ADAS(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s)
AD(Autonomous Driving)
2. RTOS(Real Time Operating System)
아래 블로그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Not to confuse speed with haste.
The time interval between input event and output event must be predictable. -> 산업용 로봇 개발에 ROS1이 소극적으로 도입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이다.
졸립다.. 나머지는 내일 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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